▒정다운 외과▒
 
> >
 
 
 
 
액취증 사례1
30대 남성으로 10년전 액취증이 심하여 수술(피하절제술)을 받은 분으로 재발이 되어 본원에 내원하셨습니다. 수술로 인해 겨드랑이에는 심함 흉터가 생겨 있고 흉터 주변으로 땀샘이 남아있어 악취가 나는 노란땀이 배어나오는 상태였으며, 흉터로 인해 재수술도 어렵고, 리포셋으로도 제거가 어려운 조건이었습니다. (흡입이 되지 않음) PAD로 흉터하고 평행한 방향으로 5mm정도 절개선을 만들과 절삭관이 흉터부위까지 통과하여 남은 땀샘을 깍아 없앨 수 있었습니다. 수술 후 아주 만족하셨고 5년째 재발없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액취증 사례2
15세 여학생입니다. 가족력이 있어 형제가 모두 액취증으로 고생하고 있었습니다. 감수성이 예민한 여학생이라 일찍 치료를 시작했으나 재발 되었습니다. 고바야시 절연침으로 3번정도 치료 받았고 효과가 없어 본원에 내원하였습니다. 양쪽 겨드랑이에 흉터가 나지 않게 주름선을 이용하여 각각 5mm정도 절개선을 만들고 PAD로 치료하였습니다. 3년이 지나도록 재발 없고 흉터도 주름에 묻혀 보이지 않게 치료가 잘되어 만족하여 가족(오빠)도 추가로 치료를 받은 경우입니다.
액취증 사례3
40대 여성분입니다. 이미 20여년전에 절제술로 액취증 수술을 받으셨던 경력이 있으십니다. 겨드랑이 양측에 길게 흉터가 확인 되었고, 한쪽이 더 액취가 나는 상태였습니다. 진찰 후 증상이 심한 쪽만 시술 받으셨습니다. 수술후 다음날 바로 압박을 풀고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 매우 만족한 상태로 생활하고 계십니다.
액취증 사례4
50대 남성분입니다. 보통 젊은 나이에 많이 시술을 받으십니다. 하지만 환자분은 50대임에도 불구하고 뒤늦게 치료를 받으실 결심을 하셨지요. 사실 평균연령이 높아지면서 앞으로의 삶이 편해지는 웰빙 개념으로 보면 전혀 늦은 나이가 아닙니다. 한번도 시술 받으신 적이 없으셔서 수술은 수월하게 진행 되었습니다. 아침마다 냄새를 가리느라 고생하셨던 생활이 너무 편해졌다고 하시더군요.
액취증 FAQ
Q. 액취증도 유전적인 요인이 있나요?
A. 액취증은 유전됩니다.
부모 중 한쪽이 액취증이 있으면 자식들의 약 50%가 암내가 납니다.
그리고 양쪽 부모가 다 액취증이 있을 시에는 80% 액취증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땀샘을 제거하고 수술을 해도 암내가 유전되느냐고 문의 하는 분들이 많은데 수술을 해도 암내의 체질은 그래로 유전됩니다.
Q. 액취증 수술은 언제 해야 하나요?
A. 액취증 수술은 그 시기상 중고시절 방학을 이용해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춘기때부터 그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예민한 시절에 성격상으로 위축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일찍 수술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대인 기피증까지 보이는 분들을 자주 봅니다. 여성분들에게 더 그런 경향이 많습니다.
Q. 겨드랑이에 땀이 많이 나면 액취증인가요?
A. 겨드랑이에 분포하는 아포크린땀샘의 수가 많고, 왕성하게 활동하면 암내가 날 수 있느나, 땀이 많이 난다고 해서 액취증인것은 아닙니다. 부분적으로 다한증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맞습니다. 잘 검사해보면 전신적으로 많이 나는데 특히 겨드랑이에 많이 나서 불편하신 분들은 치료 대상이 됩니다.
Q. 다른 사람들이 암내를 맡을 수 있어도, 정작 본인은 냄새를 못 맡는다는데 맞는지요?
A. 대부분의 경우에는 본인이 냄새를 맡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수술을 받으러 오는 분들은 자기 자신이 냄새를 맡고 불쾌함을 느껴 방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액취증이 있는 본인은 별로 냄새를 못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냄새를 맡는 감각기관은 잘 피로하기 때문에 같은 냄새를 계속 맡게 되면 더 이상 그 냄새를 못 느끼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Q. 옷에 겨드랑이 부분이 누렇게 되면 암내가 나는건가요?
A. 일반 땀은 무색 무취입니다.
액취증을 유발하는 아포크린땀샘의 분비물은 노란색이나 붉은 우윳빛 색깔을 띠게 되는데 이는 미량의 염분과 물로 이루어져 있는 에크린땀샘의 땀 성분과는 달리 아포크린땀샘의 분비물은 여러가지 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흰옷에 묻으면 노랗게 변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속옷의 겨드랑이 부위가 땀에 찌들어서 변색된 것이 아니고 입은지 얼마 안되어서도 변색이 되는 경우에는 액취증을 강하게 의심할 수 있습니다.
Q. 겨드랑이 땀이 냄새를 맡아보면 액취증 냄새는 아닌것 같고, 약간 시큼한 냄새가 나는데 암내인가요? 땀냄새 인가요?
A. 액취증의 특유한 냄새는 땀이 많이나서 생기는 냄새와는 구분이 됩니다.
무더운 여름에 겨드랑이에 땀이 많이 난 후에 생기는 약간 시큼한 냄새는 일반 땀의 분비가 많은 상태에서 세균이 증식하면서 생기는 냄새로 대개 여름에 일시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고 액취증과는 구분이 됩니다.
Q. 귀지가 축축하게 적어있으면 액취증이라고 하던대 맞나요?
A. 외이도의 아포크린땀샘의 활동이 활발하면 끈적끈적한 귀지가 나오는네 액취증일 확률이 높습니다.
Q. 재수술인데 흉터가 있어도 PAD(전동식 피하 땀샘 절삭술)수술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A. PAD는 특수한 칼날이 달려 있어서 흉터가 있어도 지장 없이 통과가 가능합니다.
절제술을 받으신 분들의 경우 아주 질긴 흉터가 주름 방향으로 크게 생기게 됩니다. 피부 밑에서 장벽처럼 흉터가 가로 막아 시술이 어렵습니다.
칼날이 회전하면서 피부 밑에 있는 조직을 제거하니까 흉터도 같이 뚫어 버립니다. 그래서 PAD수술에 거의 제한이 없습니다.
Q. PAD(전동식 피하 땀샘 절삭술)수술이 흉터가 많이 남나요?
A. 흉터는 PAD 기구가 삽입되는 구멍만 있으면 됩니다. 보통 5mm정도 입니다.
또한 주름 선을 따라 절개 하니까 거의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추후 경과 확인할 때 저희도 잘 모르겠더군요.
Q. PAD(전동식 피하 땀샘 절삭술)수술을 받으러 갈때 제모를 하고 가야 합니까?
A. 액취증을 유발하는 땀샘은 보통 겨드랑이 털 주변에 분포 합니다. 그래서 털이 있는 부분은 구석까지 시술을 해야합니다.
수술시 털이 방해 되지 않으니까 그냥 오시는 것이 좋아요.
Q. PAD(전동식 피하 땀샘 절삭술)수술 후 언제 부터 샤워가 가능합니까?
A. 수술후 첫날에는 압박을 잘해야 지혈이 잘 됩니다. 다음날 상태를 확인하고 상처 부위에 방수 반창고를 붙여 드립니다.
즉, 다음날 바로 가벼운 샤워가 가능합니다. 경우에 따라 이틀까지 압박을 하는 경우도 있으니 2일 정도 감안하시면 됩니다.
Q. PAD(전동식 피하 땀샘 절삭술)수술후 재발시 치료는 어떻게 되나요?
A. 보통 저희 PAD(전동식 피하 땀샘 절삭술)치료법으로 수술 받으시고 재발되는 경우가 거의 없어 걱정하실 필요는 없지만 본원 규정은 수술후 1년이내에 재발 하시는 경우는 무상으로 추가 치료해 드립니다.
(추가 치료시는 냄새가 나는 일부분만 추가로 시술 해드리니까 부담이 없습니다.)
Q. PAD(전동식 피하 땀샘 절삭술)수술시 마취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수술 시간은 어느 정도 소요되나요?
A. 마취는 겨드랑이 수술 부위만 부분적으로 마취 합니다. 예민하신 분들은 수면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전신 마취나 신경차단 등 마취는 사용하지 않아서 부담이 없답니다.
한쪽 부위 시술하는데 30분정도 소요됩니다. 양쪽은 50분 정도 걸립니다.
Q. PAD(전동식 피하 땀샘 절삭술)수술이 다른 수술과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액취증 치료법중 최근에 가장 미용적인 측면과 시술효과 측면에서 효율적이라는 리포셋의 장점과 단점을 보완한 기법이라고 설명해 드릴 수 있습니다.
즉, 리포셋 정도의 흉터와 회복 속도(절제술은 1주일 까지도 소요됨)를 보여 주면서
66료 효과는 절제술과 동등한 정도(장점이 보다 많습니다. 절제술이 치료하기 힘든 구석부위 까지 치료가 가능합니다.)의 결과를 보여주면서 후유증이나 재발이 더 적은 기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Q. PAD(전동식 피하 땀샘 절삭술)수술을 하는 병원이 없던대요. 이유가 있나요?
A. PAD(전동식 피하 땀샘 절삭술)수술법은 정다운외과에서 기존의 치료 기구를 응용개발하여 만든 치료법입니다.
일단 장비 자체가 고가이다보니 일반적인 병원에서 구입하기가 어렵습니다.
본원에서 5년넘게 시술하고 아직까지 부작용과 재발이 거의 없는 안전하고 확실한 치료법입니다.
 
   
 
       
------------------------------------------------------------------------------------------------ ------------------------------------------------------------------------------------------------